겨울방학 기간, 예비 초등5학년 방학 공부
5학년이 시작이 되면서 학업격차가 굉장히 커집니다. 그 이유는 5학년이 되면서 교과의 수준이 굉장히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어느 것 하나 쉬운 과목이 없습니다. 하지만 벽돌을 쌓듯이 차곡차곡 쌓게 된다면 어려움 없이 넘어갈 수 있습니다. 2개월 정도 되는 겨울 방학 동안 벽돌을 잘 쌓을 수 있는 골든 타임입니다.
독서
학년이 올라가면서 정말 중요한 것은 바로 독서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독서는 자꾸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됩니다. 하지만 절대 독서가 우선순위에서 밀려서는 안됩니다. 당장, 수학 문제집, 문해력 문제집 등이 중요하게 보여도 초등 때 기본은 독서입니다. 독서가 기본이 되고 다른 글쓰기나 문해력 성장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아이가 독서를 힘들어한다면 고학년이더라도 엄마, 아빠가 읽어 주셔야 합니다.
저학년은 읽기를 배우는 과정이고 고학년은 읽음으로써 배우는 과정입니다. 단순히 읽기 방법을 배웠던 저학년 시기의 독서에서 벗어나서 읽음으로써 새로운 정보를 알고 새로운 철학을 알게 되고 사춘기의 고민도 덜어낼 수 있는 시기로 가야합니다.
5학년 2학기는 한국사를 배우기 때문에 역사에 대한 책도 읽어 보면 좋습니다.
용선생의 한국사
설민석 한국사
역사동화도 좋습니다. 방학 때 이런 책들을 미리 읽어둔다면 한국사 수업에서 어려움 없이 접할 수 있습니다.
수학
약수와 배수,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에서부터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까지 이어집니다. 아이들이 수학 시간에 처음 약수와 배수에 대해 배우기 때문에 위축되어 전혀 모르는 용어들이 나옵니다. 위축이 되다 보면 쉽게 포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5학년 겨울방학 때는 꼭 예습을 해야 합니다. 4학년까지 내용을 완벽하게 복습한 다음에 5학년 1학기에 처음 배우는 내용들을 조금이라도 예습을 한다면 아이들이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영어독서
영어 독서는 챕터 북으로 넘어가야 하는 시기입니다.
샬롯의 거미줄
찰리와 초콜릿 공장
프린들
이들 책처럼 우리나라 책들도 있고 영어 원서도 있는 일명 '쌍둥이 책'으로 읽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영어 일기 쓰기
4학년 까지는 영어 독서에 대해 강조를 했다면 5학년때는 영어 쓰기도 조금 들어가야 합니다. 우리나라 글도 쓸 내용이 없으면 책을 찾아서 읽게 됩니다. 내가 영어 일기를 쓰고 싶은데 쓰고 싶은 말이 있고 쓰고 싶은 문장이 있는 데 어떻게 써야 될지 모른다면 영어 책을 읽으면서 더 집중하게 됩니다. 영어 독서에 대한 동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완벽하게 영어 문장을 구사하거나 완벽한 문법, 스펠링으로 써야 한다는 생각은 버리면서 편하게 쓰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 단어 외우기
이 시기 부터 영어 단어 외우기를 시작하면 영어 실력이 업그레이드됩니다. 이해하기 어렵던 문장도 쉽게 이해되면서 영어 독서 발달에 도약을 가져옵니다. 영어 단어를 오늘 5개 외웠으면 내일이면 누적해서 어제 5개와 오늘 5개, 총 10개를 외우도록 해 주세요. 암기하면서 모르는 단어를 체크하면서 외우면 메타 인지도 늘어날 수 있고 영어 실력이 크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영어문법 공부
5학년은 추상적인 것도 이해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그 전학년까지는 문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줘도 아이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5학년부터는 영어 교과서에도 영어 문법의 내용들이 조금 나오기 시작합니다. 영어 문법을 시작하면 영어 실력이 크게 올라가면서 영어에 대해서 보는 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