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영어 그림책 읽기 습관 만들기
안녕하세요. 지난 블로그에 이어 오늘도 영어 그림책 가이드 해드립니다. 겨울방학 동안 매일 한 권씩이라도 영어 그림책 읽는 습관을 만들어 주세요. 꾸준히 영어 그림책을 읽어야 나중에 수능에 나오는 어려운 지문을 읽어 낼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오늘 주제는 위치 전치사입니다. 영어에는 전치사라는 독특한 품사가 있습니다. 특징은 장소, 공간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단어입니다. 영어를 익힐 때 아주 기본이 되는 용법입니다.
겨울방학, 영어 그림책 읽기 습관 만들기 : 위치전치사
개념 잡기
Run, mouse, run by Petr Horacek
두꺼운 하드보드지에 용도에 따라 컷이 들어가 있어서 더욱 생생하게 표현력이 돋보이는 제작 방식의 그림책입니다. 마치 진짜 살아 있는 생쥐의 재빠른 움직임을 포착하듯 더욱 생동감 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움직임을 담고 있습니다. 배울 수 있는 위치 전치사는 'over(넘어서)' 'across(가로 질러서)' 'up(위로)' 'down(아래로)' 'through(통과해서)' 'into(안으로)'등입니다. 16페이지로 아주 짧아서 반복해서 읽기 좋습니다. 각각 움직임의 특징을 달리는 쥐와 함께 직관적으로 습득할 수 있습니다.
Quick, mouse, run, 쥐에게는 급박한 상황입니다. 목소리 톤이나 속도를 다양하게 해서 읽고 책장 넘기는 속도를 다양하게 하면 생쥐의 움직임이 더욱 생생하게 느껴집니다.
"Quick, mouse, run!"
책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라면 동요 버전의 음원을 들려주면서 그림책을 직접 넘기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역할극 해 보기
그림책 속 이야기 무대는 주방입니다. 작은 인형을 생쥐로 정하고 책에서 만난 표현을 다시 한번 사용하며 재밌는 놀이로 연결해 주세요. 그러면서 아이들은 책을 읽을 때 개념을 더욱 쉽게 인지합니다. 또한 직접 몸을 움직이기 때문에 움직임을 표현하는 위치 전치사를 실감 나게 배울 수 있습니다.
아이한테 시키시고 팔짱 끼고 지켜 보기만 하지 마세요. 엄마가 직접 아이 앞에서 인형극 하듯 시범을 보여 주세요. '전 이런 거 못해요.'라면서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 데 어릴 때 엄마의 조금의 노력들이 아이들의 영어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림책 속 쥐의 움직임을 의자 위, 테이블 위, 컵 위아래 실제 사물과 함께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면 나중에 문법을 배우게 될 때 쉽게 이해하게 됩니다.
Trace Race: Things That Go
길을 따라 로켓선, 기차, 보트 등 다양한 이동 수단이 등장하면서 아이들의 흥미를 끕니다. 이 스토리북에는 다이 컷 경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이 손가락을 움직여 다양한 길을 따라 이동하면서 재미있는 배경에서 탈것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into' 'by' 'through' 'around' 'in' 'above' 등의 다양한 위치 전치사가 등장합니다.
위치 전치사가 나오는 장면에서는 그 장면을 강조 해서 읽어 주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passing by the moon'을 읽어 주면서 'by'가 옆을 지날 때 사용하는 전치사임을 강조해서 읽어주는 방식입니다. 아이들이 손가락으로 달 옆을 지나고 있을 때 'the rocket is passing by the moon" 'by'를 조금 큰 목소리로 강조해 주세요.교통 수단에 관련된 책이니까 집에 있는 로켓 장난감, 트랙터 장난감, 소방차 장난감 등을 다이어 컷에 넣고 활용하게 해 주시면 아이들이 더 재미있어합니다.
Rosie's Walk by Pat Hutchins
산책하는 암탉과 그 암탉을 잡으려는 여우의 모습을 담은 책입니다. 그림의 비중이 높고 활자의 크기도 큼직해서 아이들이 선호하는 그림책입니다. Rosie를 따라가면서 위치 전치사를 익히기 좋습니다. 또 Rosie를 쫓는 여우가 골탕 먹는 장면에서 아이들이 통쾌해하기도 합니다.
다음 페이지에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예상해 볼 수 있는 힌트가 담겨 있습니다. 책을 읽을 때 눈여겨볼 장면이나 그림 요소에 대해서 힌트를 주어도 좋습니다. "Can you guess what will happen to the fox in the next page?"
'across' 'around' 'over' 'past' 'through' 'under'등의 위치 전치사가 등장합니다. 암탉을 따라가다 보면 위치 전치사의 개념을 알게 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파악하게 됩니다. 독후 활동 : 위치 전치사 활용하기
확장하기
실생화 연계 활동
책에 나오는 위치 전치사 외에도 많은 전치사가 있습니다. 재미있는 동요를 통해서 전치사를 다시 한번 리뷰해 보는 시간 가져 보세요.
위치 전치사가 어느정도 익숙해졌다면 전치사를 활용해서 영어로 대화해 봅니다. 책이나 영상에서 여러 번 표현을 익혔기 때문에 영어로 대화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대화 구조
"Where is the + 인형?
"It is + 위치 전치사 + 장소"
활용 예시
처음에 아이가 곰인형을 테이블 밑에 숨겨 놓고 질문합니다. 'Where is the teddy bear?
그럼 엄마가 'let's see...I found it. it is under the table"
문장 구조 책 활용
Inside Mouse Outside Mouse by Lindsay Barrett George
한 페이지에는 'inside mouse' 다른 페이지에는 'outside mouse'가 등장합니다. 위치 전치사도 익힐 수 있지만 두 쥐가 비교/대조되면서 반의어 개념도 알 수 있는 그림책입니다.
그림이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표현되어서 위치 전치사의 개념을 완벽히 습득하기에 최고의 책입니다. 엄마표 영어 3년차이고 모국어가 어느 정도 형성된 아이라면 필사에 활용하기 좋은 책입니다.
필사할 때 처음에는 그림을 보면서 문장을 필사하고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면 글자는 가리고 그림만 보고 문장을 써보게 합니다. 만약 글자를 가리고 쓸 때 어려워한다면 음원을 듣고 쓰도록 지도해 주세요. 위치 전치사를 정리해 보는 데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엄마표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스피킹을 위한 영어 그림책 베스트 5 (1) | 2024.12.27 |
---|---|
겨울방학, 영어 그림책 습관 정착하기 (1) | 2024.12.20 |
겨울방학, 우리 아이 영어 습관 시작해보기 (1) | 2024.12.06 |
엄마표 영어, 이것만은 꼭 하세요. (2) | 2024.10.06 |
엄마표 영어, 영어 쓰기는 언제, 어떻게 해야 할까? (1) | 2024.08.11 |
댓글